나 이러한 한국 사회의 변화가 반드시 긍정적인 의미만을 지니고 있는 것은 아니다. 1970년대 벽두부터 주목되기 시작한 경제 개발의 성과는 그 외형적 성장에도 불구하고 막대한 외국 자본과 기술에의 의존을 피하기 어렵게 만들었고, 경제적 토대의 취약성을 드러내기도 한다. 더구나 산업화의 강력한
나는 정치 투쟁은 이후의 민주화 운동을 점화하고 지속시키는 촉매로서 작용한 것이 사실이다. 이와 더불어 그의 문학이 지닌 혁명적 파격성과 실천적 운동성은 이 땅의 문학사에 싱싱한 변혁의 기운을 제고시키는 결정적 계기가 되었다. 시선집(詩選集)<타는목마름으로>(1982)의 표제시인 이 ‘타는 목
김지하는 풍자를 “물신의 폭력”에 대항한 예술적 폭력으로 이해한다. 그럼으로써 그는 자신의 풍자를 부패한 지배층에 대한 비판에서 한 걸음 더 나아가 자본주의와 물질문명의 소외에 대한 비판으로 이해한다. 여기서 김지하는 ‘물신의 폭력’과 그것이 시인에게 축적시키는 비애, 그리고 축적된
1. 웹진 런칭 기획안
- 제목
곰신생활백서
- 취지
대한민국 남자라면 누구나 다해야 하는 국방의 의무로 의해 꽃다운 청춘남녀는 23~30개월의 시간 동안 떨어져서 서로를 그리워하며 지내게 된다. 남자를 기다리는 여자는 ‘고무신’의 줄임말인 ‘곰신’으로 불린다. 상대방의 부재로 인해 정서적
, 한국문학작가상,대한민국문학상,대산문학상 등을 수상하였다. 그리고 2005년 73세로 사망하였다.
2. 당대 시 문학사에 대해서.
아무도 가까이 오지마라
높게
날카롭게
완강하게 버텨 서 있는 것
아스라한 그 정수리에선
몸을 던질밖에 다른 길이 없는
냉혹함으로
거기 그렇게 고립돼 있고나
절벽》(1998), 《존재하지 않는 나무》(2000), 수필집 《서서 흐르는 강물》, 《바람으로 만든 조약돌》(1986), 평론집 《감성의 논리》(1976), 《한국문학의 반성》(1980) 등이 있다.
한순간도 한곳에 머물기를 거부했던 시혼으로 한국 현대시단의 독보적 영역을 구축한 원로 시인 이형기(李炯基)씨는 2005년 2
시를 바르게 감상하는 방법을 배우고 그것을 생활 속에서 활용하여 스스로 시를 읽고 감상하는 것 까지를 목표로 삼고 있다. 그러나 지금의 시 교육은 시를 바르게 읽게 하는 것도, 생활 속에서 감상하게 하는 것도 달성하지 못하는 실정이다. 그렇다면 우리의 시 교육이 문제가 있는 것이 아닐까?
현대
나서는 설명할 수 없을 만큼 긴 파장을 드리웠다. 김종삼의 <누군가 나에게 물었다> 도 이러한 시대적 영향을 많이 받은 작품중 하나이다.
1990년대는 지금까지의 시적 경향들과는 다르게 특별한 특징 없이 개인의 상황과 느낌에 따라 자유롭게 써진 것이 특징이라고 할 수 있다. 이형기의 <절벽> 또한 개
종류
(1)직유법(simile)
원관념과 보조 관념이 '∼처럼, ∼듯이, ∼같이, ∼양,'등의 매개어로 결합하는 형태의 비유법을 말한다. 직유법은 특히 사물의 표면적인 유사성을 비유한다는 특성이 있지만, 때로 표면적 유사성이 없이도 사용되므로 조사의 사용을 통해 파악되는 것이 확실하다.
대한 반발은 좌익계열의 문인들 사이에서도 일어나고 있다. 이기영, 한설야, 송영, 윤기정 등은 조선문화건설중앙협의회의 지도노선에 반발하면서, 각 부문의 문화예술인들을 다시 규합하여 조선프롤레타리아예술동맹(1945.9.30)을 조직한다. 1945년 12월에 좌익계열의 두 단체는 좌익문화운동의 통일전선